문학의 특색으로는 ‘사회의 밑바닥 삶’을 다루는 작품이 지배적으로 많아 졌다는 것이다. 이 현상에 대해 문단 일부에서는 ‘밑바닥 인생을 그리는 것만이 소설인가’라는 비판적 견해를 제기하기도 했으나, 이 현상은 하나의 분명한 추세로 나타나고 있었다.
[작가적 성향]
작가 황석영은 70년
연구』, 새문사, 1990.
이대규, 『한국 근대 귀향 소설 연구』, 이회문화사, 1995.
조해일 외, 『70년대 문제 소설집』, 범서출판사,1979.
황석영, 『객지』, 창작과 비평사, 1974.
4.평가 목표 설정
-수업 목표와 관련된 형성 평가를 실시함.
▶ 형성평가의 예
①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70년
문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았는데, 노동자의 삶을 통해서 산업사회의 환부를 직접적으로 해부한 일련의 작품들이 나오면서 70년대 한국 사회의 제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문학화가 이루어졌다. 황석영의「객지」와「삼포가는길」, 윤흥길의「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와 조세희의「난장이가 쏘
주목된다. 그는 이러한 문제들을 여러 작품을 통하여 구
현시켰는데, 구체적 성과물로서 《아우를 위하여》(1972)를 시작으로 해서, 《한씨연대기(韓氏年代記)》
(1972)는 심화 과정에서의 역사에 대한 통찰과 고발이며, 《삼포가는길》(1973)은 이에 얽힌 훈훈한 인
정의 확인으로 대표되는 작품이다.
길산』의 신문 연재(1974~) 등으로 70년대 전반에 걸쳐 다양한 작품활동을 전개한 황석영에 대한 평문은 대부분 70년대 후반에 쓰여졌다. 천이두는「건강한 생명력의 회복」 천이두,「건강한 생명력의 회복」,『한국소설의 관점』, 문학과 지성사, 1980
에서 황석영에 대해 염상섭, 박태원으로 대표되는
황석영의 방대한 작품들 중에서 그의 초기 중·단편전집인 『객지』,『삼포가는길』,『몰개월의 새』 세 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작품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하위계층을 분류해보고 황석영이 그들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황석영 초기 중·단편전집이 가지는 의의를 검토해보고
문학의 강력한 전개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서정과 예술적 기교를 추구하는 문학이 꾸준히 창작이 되었다. 시문학에서는 대표작으로는 정한모의 가을에, 아가의 방, 조병화의 의자, 김남조의 겨울 바다, 설일, 너를 위하여, 이동주의 혼야, 박재삼의 흥부 부부상, 춘향의 마음, 천상병의 새, 귀촉도, 문덕
3) 농가경제의 피폐
a) 농가수지 적자와 부채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농가경제 상태에 대해서는 1925년 9월 내무국 사회과에서 발표한 「농가경제에 관한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주를 포함한 전체 농가 호수의 46.6%에 해당하는 1,271,236호가 수지 적자였으며 지주와 자작농은
길을 걷는 일은 곧 집과 고향으로부터의 이탈, 즉 삶의 근원으로부터의 소외를 뜻하는 것이다. 장병호,「산업사회의 소외와 극복ㅡ황석영의 <삼포가는길>을 중심으로」,『문학춘추』제64호, 2008.9, p.64 참조.
공사판은 속성상 한시적인 일터에 지나지 않는다. 공사가 끝나면 새 일자리를 찾아 다른